우유주사 프로포폴의 무서움
이 글은 프로포폴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인지하고자 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쓴 글이지, 절대 프로포폴의 무분별한 사용을 조장하는 글이 아님을 먼저 밝힙니다.
최근에 인기배우인 유아인의 프로포폴 기사가 한 동안 메인을 장식했다.
향정신성 향정신성 수면마취제인 프로포폴은 불법 투약 시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을 물린다.
그럼에도 유 씨에 앞서 배우 하정우, 가수 휘성 등 연예계에서 프로포폴 불법 투약과 관련한 사건과 의혹은 끊이지 않고 있다.
우유주사, 프로포폴이란 무엇인가?
프로포폴은 하얀색 액체 형태로 우유의 모습과 비슷해 은어로 ‘우유주사’라고 불리기도 한다. 정맥에 직접 투약되는 전신만취제로 다른 마취제에 비해 작용 시간이 빠르고 빠르게 회복되는 것은 물론 마취 중 호흡 마비 위험성이 적다는 강점이 있어 간단한 수술이나 수면내시경 검사 등에 사용돼 왔다. 하지만 의존성이 있어 2011년부터 국내에서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취급에 규제를 받고 있다. 프로포폴은 도파민 농도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도파민은 감정을 증폭시켜 주는 신경전달물리로 분비될수록 쾌락을 느끼게 된다. 이에 프로포폴을 맞고 일어난 환자는 개운함과 기분 좋음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작용
또 프로포폴 투약 시 호흡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술을 마시고 투약할 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마이클 잭슨 역시 음주 상태에서 프로포폴 과다 투약으로 사망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최근에는 수면 내시경 등을 실시할 시 프로포폴의 대체제로 미다졸람 등의 부작용이 적은 약품을 사용하고 있다.
참고기사 https://n.news.naver.com/article/243/0000039848?sid=102
프로포폴에 중독되는 이유
1. 막 자고 일어난 것 같은 개운함
프로포폴이 혈관에 들어가면 마취에 빠지며 약효는 10~15분가량 지속된다. 프로포폴을 투여하면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GABA 수용체(GABAA)를 촉진해 흥분성 신호 전달을 막아 중추신경계를 억제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통증을 줄여주고 수면을 유도한다. 또 도파민의 농도를 증가시켜 강렬한 쾌감을 느끼게 만든다.
92년부터 국내 사용이 허가된 프로포폴의 본래 목적은 수술이나 내시경 검사 등 환자에게 빠른 수면마취를 하기 위함이다. 또 마취와 각성이 빠르고 펜토탈 등 일반 마취제가 가지고 있던 오심과 구토 등의 부작용이 거의 없다. 다른 마취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마취에서 개운하게 깨어날 수 있으며 소변으로 바로 배출되기에 몸에 남아있지 않는다.
특히 30분만 자도 몇 시간 푹 잔 것처럼 개운하고 상쾌한 컨디션을 가질 수 있다. 연예인들이 프로포폴 남용에 쉽게 빠지는 이유다. 직업 특성상 불규칙한 스케줄로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은 연예인은 어느 수면제보다 효과가 강력한 프로포폴을 찾는 것이다.
2. 내성이 생기고, 결국엔 중독되어 사망에 이를수도
프로포폴은 그 자체로 위험한 마취제는 아니다. 금단증상 같은 신체적 의존성도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개운하게 자고 일어난 듯한 느낌'을 줘 심리적 의존성이 생겨 또다시 투약하게 만든다. 대부분 경찰조사에서 프로포폴에 대해 "피로를 풀게 해줘서"라고 말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이처럼 투약 후 만족감을 위해 습관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내성이 생겨 정량으로는 효과를 볼 수 없게 된다. 프로포폴에 중독되면 전두엽 대뇌피질이 쪼그라들어 인지기능과 판단력, 계산능력이 떨어진다. 또 오·남용하면 호흡곤란, 심혈관 기능 저하, 기도 폐쇄 등을 일으킬 수 있는데 심한 경우 수면 마취 상태에서 자신도 모르게 무호흡증을 사망할 수 있다.
프로포폴은 엄연히 마약의 한 종류임을 잊지 말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1년 프로포폴을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마약류'로 지정했다. 현재 식약처는 "프로포폴은 마약처럼 기분이 좋은 환각 효과를 나타내 계속 투약하게 되는 정신적 의존성이 매우 높다"고 규정하고 있다.
참고기사 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5216043?sid=102
단순 수면마취를 넘어서 프로포폴 중독과 과용량 투여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의도적인 반복된 사용을 미리 방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