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한 걸음 한 걸음 꾸준히...........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도착한 곳. 캐나다.
알아두면 좋은 팁

출산 준비 제대혈 보관, 이유, 가격, 자폐 치료 가능성

by 캐나다 여행자 2023. 3. 30.
이미지 출처 - 구글

 
제대혈이란? 
 
제대혈은 건강한 사람의 혈액 중에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의 혈액 성분을 분리하고 보존하여 필요한 환자에게 수혈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대혈 기증은 혈액 수급이 필요한 환자들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며, 수혈을 통해 심각한 상처, 수술, 출혈 등에서 복구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제대혈 기증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비교적 간단하며, 혈액 성분이 분리되기 때문에 환자에게 필요한 성분만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혈 후 부작용이 적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증자와 수혈자의 혈액형이 일치해야 하며, 혈액검사와 신체 건강 상태 검사를 거쳐 안전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재대혈 기증은 혈액 은행, 병원, 수혈 센터 등에서 이루어집니다.
 

분만 후 제대혈 보관과 그 이유


분만 후 신생아로부터 분리된 탯줄과 태반에 남아 있는 혈액을 말하는데 이전에는 보관하지 않고 폐기해 왔지만 최근에는 골수나 말초 혈액에 비해 조혈 모세포 및 전구세포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치료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출산 준비로 제대혈 보관하기도 
 

제대혈 보관, 왜 하는 걸까?

시간이 지날수록 출산하는 부부가 제대혈 보관을 하는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태어날 아기가 백혈병 등의 난치병에 걸렸을 때 제대혈을 통해 치료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 때문이라고.

제대혈이란 출산시 산모와 아이를 이어주는 탯줄에서 채취한 혈액인데 이 혈액에는 인체의 면역체계와 적혈구, 혈소판, 백혈구와 같은 것들을 만드는 조혈 모세포, 장기 및 조직으로 분화되는 성체줄기세포의 일종인 간엽줄기세포가 다량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백혈병뿐만 아니라 악성 림프종, 다발성 골수증과 같은 혈액종양 질병, 선천성 면역 결핍증, 재생 불량성 빈혈 등 다양한 혈액성 질환에서 가장 핵심적인 치료는 조혈 모세포 이식인데, 조혈 모세포 이식방법은 환자의 조혈 모세포를 제거한 뒤 새로운 조혈 모세포를 이식해주는 것이다.
이때 환자와 잘 맞는 부작용이 적은 공여자의 조혈 모세포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대혈은 골수 및 말초 혈액 조혈 모세포에 비해 채집도 쉽고 이식편대숙주반응 등의 부작용의 위험성도 낮음으로 인해 조혈 모세포 이식에 점점 더 많이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공여 제대혈 은행이 늘어난다면 더 많이 사용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분만 후 제대혈 보관, 장점 - 난치성 질환 치료에 도움, 추출 비교적 쉽고 부작용 적어 


암을 비롯한 각종 난치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줄기세포 중 혈액을 만드는 조혈 모세포를 이식하면 백혈병, 폐암, 유방암 및 소아암, 류머티즘 등을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또한 당뇨병, 뇌졸중 등 신경계 질환과 심근경색증, 간 질환 등의 세포 치료제 개발 재료로도 사용될 수 있다.

제대혈은 조직 적합성 항원 6개 가운데 최소 3개 혹은 4개만 적합해도 이식을 할 수 있다.
조직 적합성 항원이 하나만 맞지 않아도 이식할 수 없는 골수보다 훨씬 이식 적합률이 뛰어나다.

골수는 추출하기 힘들고 적합한 기증자를 찾기 힘들지만 제대혈은 태어날 때 비교적 쉽게 추출가능하고 이식 거부 반응 같은 부작용도 적다. 

 

출산 전에 제대혈을 보관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제대혈은 신선한 혈액이어야 하며, 적절한 온도와 환경에서 보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출산 전에는 제대혈을 기증하고, 출산 후에 필요한 경우에는 혈액 은행이나 병원에서 필요한 양을 제공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만약 출산 전에 제대혈을 보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일부 의료기관이나 혈액 은행에서 제공하는 유전자 특이성이 높은 제대혈 보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출산 전에 기증한 제대혈을 보관하여 나중에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전자 특이성이 높은 제대혈 보관 서비스는 일반적인 제대혈 기증과는 달리 매우 비싸며,
유전자 특이성이 높은 제대혈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매주 드물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전에 제대혈을 보관하기로 결정한 경우,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이나 혈액 은행의 규정과 절차를 자세히 확인하고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대혈 보관 서비스 의료기관, 비용
 

제대혈 보관 서비스는 일부 의료기관이나 혈액 은행에서 제공하며, 보통 "유전자 특이성이 높은 제대혈 보관 서비스" 또는 "자기 제대혈 보관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 및 혈액 은행은 지역에 따라 다르며,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궁금했던 비용 부분을 따로 검색해 보니, 

제대혈 보관비용은 10~15년이 일반적이고 
15년을 기준으로 90~150만원 
30년은 200만원대
30년은 200만원대
평생 기준은 400만원 정도 든다고 한다. 

 

제대혈 보관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출산 전에 기증한 제대혈을 보관하여 나중에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를 위해 제대혈 채취 및 보관 비용, 보관 기간 및 연장 비용 등의 다양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제대혈 보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비용 측면에서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 제대혈 보관 서비스는 수년에서 수십년까지 다양한 보관 기간을 제공하며, 이에 따라 비용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역,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 수혈을 받는 환자의 상황 등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대혈 보관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는 해당 기관의 비용과 정책을 충분히 조사하고,

비용 측면에서도 충분히 고려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만 후 제대혈 보관, 단점 - 업체의 관리부실이나 부도 발생할 수도, 난치료 치료로 아직까지는 어려움 있어 
 

제대혈은 아기가 커가면서 발생할 수 있는 난치병에 더 쉬운 치료의 길을 제안하는 일종의 생리적 보험 서비스이다.
일반 보험을 드는 것만큼 제대혈 보관 여부 결정의 기회는 출산 전 단 한 차례뿐이니 더 없이 신중해야 한다.

우선 제대혈 보관을 하고자 할 때 업체의 신뢰성을 따져봐야 한다.
제대혈 보관 비용을 지불하였지만 업체의 관리부실이나 부도 등으로 인해 정작 필요할 때에 제대로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실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

제대혈은 분명 여러 가지 장점과 난치병 치료로 가는 빠른 길을 제시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아직까지 제대혈이 치료에 실제로 적용되는 질병이 많지 않아 효과가 다소 과장된 측면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

제대혈에 줄기세포가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난치성 질환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은 언제까지나 가능성일 뿐이고 아직 현실화되지는 못했다는 것이다.

제대혈 보관을 한다 한들 뼈나 장기를 만드는 데에도 실제로 적용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상당히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다. 아무래도 채취 가능한 제대혈의 양이 적어 한계점이 있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성인 환자를 상대로 한 이식에는 곤란을 겪어온 게 사실이다. 


자료 출처 : 헬스컨슈머 

 


 
제대혈로 자폐 치료가 가능한지 여부 

 
자폐증(autism)은 복잡한 신경학적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현재까지 자폐증 치료에 대한 완전한 치유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적어도 일부 자폐증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제대혈증(plasma exchange)은 자폐증 치료에 대한 공식적인 치료 방법은 아니지만, 일부 의료 전문가들은 제대혈증이 자폐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주장은 아직 확실치 않으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현재까지는 자폐증 치료에 대한 효과작인 방법은 없지만, 다양한 치료 옵션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언어 및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행동 치료, 약물 치료, 심리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