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한 걸음 한 걸음 꾸준히...........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도착한 곳. 캐나다.
알아두면 좋은 팁

폐소공포증 공황장애 차이점, 진단법, 치료방법

by 캐나다 여행자 2023. 4. 1.
이미지 출처 - 구글

 
페소공포증이란? 

폐소공포증은 폭포, 굴, 지하철, 엘리베이터, 계단, 밀폐된 공간 등의 협소한 공간에서 공포를 느끼는 정신질환입니다.

이러한 공간에서 있을 때 불안, 공황, 땀 등의 신체적 반응이 나타나며, 이러한 반응이 지속되면 사회적 불안, 우울증, 불안장애 등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과거에 불쾌한 경험이나 외상 등이 관련되어 있을 수 있고, 유전적인 요인 또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폐소공포증의 치료는,

인지행동치료, 치료적 노출요법, 뇌자기공명영상 (MRI) 및 약물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 방법들은 환자의 증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해야 합니다.

치료가 적절히 이루어진다면
대부분의 경우는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폐소공포증 치료방법은? 
 
폐소공포증의 치료방법에는,

인지행동치료, 치료적 노출요법, 뇌자기공명영상(MRI) 및 약물 치료 등이 있는데, 치료방법 중에서도 치료적 노출요법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인지행동치료(CBT): 인지행동치료는 마음의 변화를 유도하여 증상을 개선시키는 치료입니다.

이 치료는 과거의 경험, 생각, 감정, 행동 등을 다시 생각해보고, 적절한 인지와 행동 방식을 배우는 것을 중심으로 합니다.
 
2. 치료적 노출요법: 치료적 노출요법은 폐소공포증 환자가 불안해하는 공간에 직접 노출하여 불안감을 경험하면서 극복하는 치료입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공간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큰 공간으로 이동하며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환자는 스스로 불안감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면서 서서히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뇌자기공명영상(MRI): 뇌자기공명영상은 폐소공포증이 발생하는 뇌의 구조와 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뇌의 기능적인 문제나 변화를 확인하고, 개인별로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약물 치료: 폐소공포증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약물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진단을 받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폐소공포증의 치료 방법은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르며, 전문적인 의료진의 상담과 지도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치료의 성공은 치료의 진행에 대한 환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에 크게 달려있습니다.


 


 

 

폐소공포증 진단방법
 

폐소공포증 진단은 전문적인 의료진의 상담과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1. 신체 검사: 폐소공포증 증상은 다른 신체적 질환과 유사할 수 있으므로, 의사는 신체 검사를 통해 다른 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합니다.

 
2. 심리검사: 폐소공포증을 진단하기 위해 심리검사를 실시합니다. 이는 환자의 증상, 과거의 경험, 성격 등을 조사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인터뷰: 의사는 환자와 인터뷰를 통해 증상과 그에 대한 경험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폐소공포증의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4. 자기 진단: 폐소공포증을 진단하려면 자기 진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에서 사용 가능한 진단 도구를 이용하여 환자가 스스로 증상을 평가하고 진단을 받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자가 진단만으로 폐소공포증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폐소공포증은 다른 신체적 질환과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의료진의 상담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진단 후에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폐소공포증과 공황장애 구별하는 법 
 

공황장애와 폐소공포증은 둘 다 불안장애의 일종이며, 불안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증상이 공통적입니다.

그러나 두 질환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증상의 발생 시기: 공황장애는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공포감이나 두려움으로 인해 신체적 증상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증상이 몰입적이고 짧은 시간 내에 발생합니다.

폐소공포증은 특정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공포감이나 불안감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됩니다.
 

2. 주요 증상: 공황장애의 주요 증상은 가슴 통증, 호흡 곤란, 어지러움, 땀 등의 신체적 증상입니다.

반면, 폐소공포증의 주요 증상은 특정한 상황에서의 공포감, 회피, 불안감, 망상 등의 정서적인 증상입니다.
 

3. 상황의 유무: 공황장애는 언제 어디서든 갑작스러운 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며, 특정한 상황과는 무관합니다.

반면, 폐소공포증은 특정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공포감이나 불안감으로 인해 발생하며, 그 외의 상황에서는 비교적 증상이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바탕으로 공황장애와 폐소공포증은 서로 다른 질환으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이 두 질환은 함께 발생하기도 하며, 이 경우에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