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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

보이스 피싱 당했을때 대처방법

by 령맨 2021.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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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놈의 보이스피싱 전화

보이스 피싱(Voice Phising, 전기통신금융사기) 한번쯤은 다들 경험해봤을 것이다. 내가 사는 이 곳은 국외이지만 이 곳에서 사는 나 또한 보이스피싱 전화와 보이스메일을 거의 매일매일 받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르는 전화번호로 걸려온 전화를 받지 않거나 해당번호를 수신거부를 걸어놓아 불편한 상황을 모면하고 있지만, (그래도 계속 번호를 바꿔가며 누군가가 자주 전화를 한다) 바쁜 현대사회에 사는 우리들은 전화기 버튼 하나로 간단하게 돈을 송금할 수 있는 시스템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잠깐의 착오로 평생 씻을 수 없는 상처와 금융피해를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혼란스러운 상황을 만들고 그 틈을 타 돈을 갈취하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연습에 연습을 거듭한 프로 사기꾼들 아닌가. 

친한 지인들과 정부기관 등은 절대 우리들에게 전화나 이메일, SNS 등으로 큰 돈이나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돈 내야한다고? 아님 빌려달라고? 그러면 나랑 만나서 얘기해!! 바로 입금 안하면 벌금문다고? 까짓거 벌금 내면되지!! 사실 확인이 먼저다!! 라고 항상 잊지말고 기억하자. 내 개인정보는 우리 가족에게도 쉽게 보여주지 말자.

우리는 밖에서 힘들게 돈을 벌지만 그렇게 해서 내가 모아 놓은 내 소중한 자산을 지키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이런 마인드 컨트롤에도 불구하고 바쁜 상황이나 혼란스러운 마음을 틈타 보이스피싱을 하고 그로 인해 피해를 겪는 사람들이 생기게 마련이다. 예전 단순하게 정부기관이나 타인을 사칭하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이제는 SNS를 통해서도 선물증정 및 이벤트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빼내어 대출을 받고 돈을 인출해가는 방법 등의 보이스피싱의 기술들이 점점 진화하고 있다. 


보이스 피싱 당했다면 주저하지 말고 빠른 대처를 하자

보이스 피싱을 당했다고 생각됐을 때,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내에 조치를 취해보자. 주저하지 말고. 

  • 지급정지, 피해신고 국번없이 112 (경찰청) 
  • 피싱사이트 신고 국번없이 118 (인터넷진흥원) 
  • 피해상담 및 환급 국번없이 1332 (금융감독원) 

 

피해금액 환급절차 흐름도 

  • (피해구제 신청) 피해자는 피해금을 송금ㆍ이체한 계좌를 관리하는 금융회사 또는 사기이용계좌를 관리하는 금융회사에 피해구제신청피해구제 신청을 받은 금융회사는 다른 금융회사의 사기이용계좌로 피해금이 송금ㆍ이체된 경우 해당 금융회사에 지급정지 요청
  • (지급정지) 금융회사는 보이스피싱 피해자의 요청 등이 있는 경우, 입금내역 등을 확인 후 계좌 전체에 대하여 지급정지
  • (채권소멸절차) 금융회사는 지급정지 후 금감원에 채권소멸절차 개시 공고를 요청 → 금감원의 개시 공고 후 이의제기 없이 2개월이 경과하면 해당 계좌의 채권소멸사기이용계좌 명의인은 채권소멸 공고기간중 사기계좌가 아니라는 사실을 소명하여 지급정지에 대해 이의 제기 가능
  • (피해환급금 결정ㆍ지급) 금감원은 채권소멸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환급금액 결정 → 금융회사는 지체 없이 피해자에게 환급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완벽하게 자산피해를 복구할 수는 없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피해자들이 받은 상처와 자책감 또한 오랫동안 남을 것이다. 그렇지만, 위 정부기관들은 전문가들 아닌가? 피해받은 자산을 복구시켜주기 위해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할 것이라는 믿음을 갖자. 그리고 너무 자책하지 말자. 몸 안 다치고, 사고 안 나고 그러면 그것으로 됐다. 앞으로 살면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면 되고,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돈은 다시 벌면 된다. 

그리고 보이스피싱 사기꾼들아. 잠 편히 못 잘거다. 긴장해라.

너희들 결국 잡힌다. 

 

출처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https://phishing-keeper.fss.or.kr/fss/vstop/postExt/overview.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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