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한 걸음 한 걸음 꾸준히...........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도착한 곳. 캐나다.
자녀 교육

캐나다 밴쿠버 이민, 월 생활비 2023년 기준

by 캐나다 여행자 2023. 1. 27.

와이프도 이민에 대해 티스토리를 썼길래, 컨닝 조금하고(?) 오랜만에 밴쿠버 이민생활에 대해 썰을 풀어볼까 한다. 

내 티스토리가 방문자수가 많지 않고, 이민이나 밴쿠버 생활에 대한 컨텐츠가 별로 인기가 없는 것 같기도 하고... 망설이다 문득 보게된 기사 하나 첨부한다. 

샘 해밍턴 가족도 이민 생각을 했었구나.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477&aid=0000407588&cid=1073788 

 

샘 해밍턴♥정유미 "미국 이민 고민, 비자 다 받아 놓은 상태"

방송인 샘 해밍턴, 정유미 부부가 미국 이민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25일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썸에는 'EP.11 김수용 "해밍턴가 이민 고민 내가 들어줄게!" 샘해밍턴X정유미 #대실하샘'이라는

entertain.naver.com

샘 해밍턴 같이 한국 현지화 된 사람들도 자신의 고향은 아니지만 미국으로 이민갈 생각을 하고 있었다니. 일거리가 없어서였을까. 

게스트로 온 김수용이 이민을 좀 알아보긴 했나보다. 내 생각도 비슷하다. 가족들하고 같이 오면 최소 월 5-6천불은 들지 않을까. 미국 대도시에서라면. 

코로나가 한창 유행하기 전에 한국에서 오셔서 낮시간에 일 안 하고(?) 애기 데리고 가족들 모두 여행자 느낌으로 밴쿠버 시내를 돌아다니는 한국분들이 꽤 보였었다. 어디어디에서 한달살기가 유행할 때즈음이라고 해야할까.

각설하고, 이 글 읽으시는 분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보자. 

내가 와이프와 튼튼이를 데리고 한국에서 캐나다 밴쿠버로 이민을 온다면, 가장 먼저 필요한 부분하고 비용을 적어본다. 

매우 주관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란다. 경우에 따라 비용은 줄기도 늘기도 하니까. 이 부분은 너그럽게 봐주시기를. 

1. 월 유치월 비용 (밴쿠버 시내기준 대강 월 1500불) 

아이가 자랄수록 비용이 점점 작아지기는 한다. 0세 - 36개월, 36개월 - 60개월 보통 이렇게 나뉘는데, 36개월이 지나면 100-200불 정도 월 비용이 줄어든다. 그리고 풀타임(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이냐 파트타임(보통 주 2-3회)이냐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기도 한다. 

비용을 일단 적긴했는데, 비용은 우선 두고... 유치원 등록 자체가 너무 힘들다. 1-2년은 기본으로 대기해야 하고, 웨이팅리스트에 이름을 올려놓으려면 출산 전에 미리 서두르는게 좋은데, 유치원에 따라 출생증명서를 요구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해야한다. 그리고 요즘은 한달에 200불 (하루에 10불) 유치원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서 긍정적인데, 우선 가장 중요한것은 등록이다. 등록. 그리고 유치원에 따라 급식을 하기도 하고 안 하기도 하고, 원복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 이 부분은 추가비용이 든다. 유치원 등록은 밴쿠버 시내기준으로 봤을 때 한국에서 와서 자리잡기도 힘든데 유치원 등록이 이 정도 분위기면 힘든게 사실이지만,이민자 지원 프로그램 등등 찾아보면 분명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 그리고 시내에서 좀 벗어나 외곽에 거주지를 정하게 되는 경우되면 조금 유치원이 많기 때문에 유치원을 보내는 방법이 아예 없는건 아니다. 

유치원을 안 보내고 집에서 훈육하는 방법이 있기는 한데, 맞벌이 부부에게는 현실적으로 매우 힘든 부분이고, 체력적으로나 아이의 사회성, 영어쓰는 환경, 책과 장난감, 교육 프로그램 등등으로 봤을때 유치원을 보내는게 우리 부부의 경우에는 (맞벌이) 현실적이었다. 

2. 외벌이 혹은 맞벌이, 일 안 하셔도 어쨋든 드는 최소 생활비 (월 5000불 일단 잡아 본다.) 

아이 유치원비 1인 기준 대강 월 1500불 잡고, 차를 할부 없이 구매했다 가정하고,

한 대 경제적으로 굴려도 기름값 월 300불, 차 보험 월 200불 

외식포함 월 1000불, 통신비 월 200불, 전기세 월 평균 100불이라고 대강 잡아도, 

총 1500 + 300 + 200 + 1000 + 200 + 100 = 3500불이라는 기본 유지비가 나온다. 

3. 월세의 경우, 집 렌트비 (투배드룸 콘도나 아파트 월 3000불) 

거주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방 2개는 필요하다는 가정하에 두사람 출퇴근과 아이 유치원 픽업까지 고려한 지역에서의 가격은 월 3000불 정도는 생각해야 한다. 보통의 경우, 한인 커뮤니티, 중국 커뮤니티를 통해 알아보면 시세보다 더 저렴하게 찾을 수 있다. 

4. 총비용

월 3000불 추가하면, 총 비용은 월 6500불이 나온다. 

갑자기 눈이 피곤하다.... ㅎㅎ 5000불 선을 어떻게든 지키려 했는데... 

구글에서 Vancouver 2 Bedroom rent라고 검색해보면, 그리고 밴쿠버 한인 커뮤니티에서 찾다보면 실제에 근접한 가격을 찾을 수 있을것이다. 

밴쿠버 여행이나 이민 관심있으신 분들이 찾아주시면 성심성의껏 아는대로 도와드리고 싶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출처 구글 이미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