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벌에 쏘였을때 대처방법 간단요약

by 령맨 2022. 8. 19.
반응형

보통 8월이나 9월에 벌의 활동이 왕성한 벌. 가끔 벌에 쏘이는 경우가 있는데 대처법을 찾아봤다. 

대처방법 

1. 끝이 뾰족하지 않은 물건으로 벌침을 제거합니다

벌 쏘임과 말벌 쏘임은 비교적 유사하지만 한 가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침을 쏜 후, 벌은 가시가 돋친 벌침을 남깁니다(그리고 꿀벌은 죽습니다). 한편, 말벌에게는 매끄러운 벌침이 있어서 몸에서 벌침이 떨어지지 않으면서 여러 번 쏠 수 있습니다.

꿀벌에 쏘인 후, 가능한 한 빨리 벌침을 제거해야 합니다. 많은 경우에, 벌은 독주머니를 남겨 두어, 그대로 두면 계속해서 독을 내뿜습니다. 따라서 벌침을 빨리 제거할수록, 독소가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신용 카드나 버터 나이프와 같이 끝이 무딘 물건을 사용하여 벌 쏘인 부위 전체를 부드럽게 긁어내는 것이 벌침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핀셋 또는 독주머니를 터트리거나 쥐어짤 수 있는 다른 어떤 것도 사용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얼음 찜질

벌침을 제거한 후 얼음 찜질을 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전체 부위를 얼음에 담그지는 마세요). 항히스타민제를 경구 투여하거나 크림으로 바르면 가려움과 부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쏘인 부위를 높이 유지하기

쏘인 위치에 따라 쏘인 부위를 높이 유지하면 부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벌 쏘임에 의해 유발된 부기 수준은 종종 놀랍도록 선명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손에 벌을 쏘이면 정상적인 크기의 두 배까지 손이 부어 오를 수 있습니다. 종종 이런 부기는 화끈거리며 따가운 느낌과 더불어 봉와직염으로도 알려진 감염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특히 누구든 벌에 쏘인 후 처음 며칠 이내에 감염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국소 반응에 의한 부기는 몇 시간 이내에 줄어들지만, 완전히 사라지기까지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올바른 조치를 취하면 벌에 쏘인 후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일반적인 통증, 홍조, 부기, 가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벌에 쏘이면 국소 반응으로 벌에 쏘인 부위 주변에 통증, 부기, 홍조 외의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벌레 쏘임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며, 이들은 전신 반응으로 알려진 훨씬 더 심각하고 위험한 반응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사람들이 벌에 쏘이면 과민증을 일으키며, 이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 따르면 미국에서 매년 60 ~ 70명이 벌에 쏘인 후 알레르기 반응으로 사망합니다. 수만 명의 사람들이 치명적이지는 않으나 매우 심각한 반응을 겪기도 합니다.

전신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

증상은 대개 매우 빨리 진행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불안감, 바늘로 쿡쿡 쑤시는 듯한 느낌, 현기증.
  • 온몸이 가렵고 두드러기가 남
  • 입술과 혀가 부어오름
  • 천명 및 호흡 곤란
  • 쇠약 및 의식 상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사람은 즉시 응급실을 찾거나 119에 전화하여 도움을 요청해야합니다. 

참고 : https://www.msdmanuals.com/ko/%ED%99%88/news/editorial/2018/05/15/14/05/bee-stings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