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한 걸음 한 걸음 꾸준히...........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도착한 곳. 캐나다.
알아두면 좋은 팁

나이키 신발 운동화 세탁 방법

by 밴쿠버브롬톤 2023. 2. 4.
반응형

운동화 세탁. 

여러가지 있지만 나의 경우는 운동화에서 냄새가 나기 시작하면 슬슬 운동화 세탁할때구나 라고 생각하게 된다. 특히 비 오는 날 빗물에 젖은 운동화는 냄새가 더더욱 고약해진다. 발에 땀이 많은 나는 비 온 뒤 같은 운동화를 계속 신고 다닐때 발냄새가 점점 더 고약해진다. 운동화 벗기 창피할 정도로.

운동화 관리, 세탁요령을 적어본다.

나이키가 제시한 신발관리요령이 있다.

https://www.nike.com/kr/a/how-to-clean-shoes

 

간단한 6단계로 신발을 세탁하는 방법

신발을 주기적으로 세탁하면 외관은 물론 냄새도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손상 없이 신발을 세탁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www.nike.com

간단하다고는 하는데 6단계는 너무 복잡하다. 그럼 관리하게 귀찮다. ㅋㅋㅋ 그래서 아주 간단하게 포인트만 짚어봤다. 꼭 나이키 운동화가 아니어도 브랜드와 관계없이 적용 가능하다.

1. 물 사용을 최소화한다.

물에 낳으면 본드로 접착한 부분이 슬슬 내구성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가죽이나 천의 재질에 손상이 갈 수 밖에 없다.

물, 베이킹소다를 1:1로 섞어 (세탁세제나 주방세제를 조금 섞어도 좋다.) 세척용액을 만들어 준비하고, 신발끈을 풀어준다. 

모가 부드럽고 마른 구둣솔이나 칫솔을 사용하여 밑창, 중창 및 갑피에서 흙먼지를 털어내고, 부드러운 솔이나 칫솔 또는 젖은 천에 순한 용액을 묻혀 갑피를 세척하고 소재가 상하지 않도록 부드럽게 닦는다. 

상태가 만족스러워졌다면, 마른 극세사 수건이나 부드러운 천으로 표면의 비눗물과 먼지를 최대한 제거하고 필요한 경우 반복한다. 물기를 제거할 때 문지르면 신발의 소재가 마모되거나 남아 있는 작은 흙먼지가 퍼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밑창은 어차피 오염이 쉽게 되고 안 보이는 부분이라 오염이 크지 않다면 솔로 흙먼지만 제거해줘도 충분하다. 

신발창도 제거가 가능하다면 제거하여 같은 방법으로 세척해준다. 신발끈은 왠만하면 위 용액을 사용하여 손으로 주물럭주물럭해주면 때가 다 빠진다. 

2. 실내에서 실온으로 자연건조 8시간 이상 한다. 끝! 

나이키가 제시한 다양한 소재에 대한 주의사항을 밑에 첨부한다. 

1년에 몇 번만 제대로 관리해줘도 꾸준히 깨끗한 운동화를 신을 수 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다양한 소재에 대한 특별 주의 사항

이와 같은 기본 세척 단계를 따르면 스니커즈를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지만, 특정 직물과 소재는 약간의 추가적인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신발 유형에 따른 세척 용품 사용법을 알려 드립니다.

  1. 가죽 신발 세척 방법

    가죽 신발에는 얼룩이 쉽게 생길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세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른 솔과 순한 주방 세제 용액을 사용하는 것과 더불어, 가정용 청소 스펀지나 가죽 컨디셔너를 사용하여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죽이 손상될 수 있으니 신발을 너무 세게 문지르지 마세요.
  2. 스웨이드 신발 세척 방법

    스웨이드는 세척이 까다로운 소재로 유명합니다. 물때, 긁힌 자국, 흙 또는 얼룩이 보인다면 스웨이드 신발을 제대로 세척해야 할 때입니다.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과 특별한 도구를 사용해서 세척해 보세요.

    스웨이드 솔 또는 수건을 사용하여 표면의 이물질을 닦아내세요. 소재의 결과 반대 방향이 아니라 같은 방향으로 닦아내야 합니다.

    스웨이드 고무 또는 연필 지우개를 사용하여 신발 표면의 자국을 지웁니다.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은 백식초에 적신 천으로 방향을 번갈아 가며 소재를 닦아내 제거합니다.
  3. 니트 신발 세척 방법

    나이키 플라이니트 신발은 다양한 유형의 풋웨어로서 유연한 지지력과 통기성을 제공합니다. 나이키 플라이니트나 기타 니트 또는 메쉬 신발을 제대로 세척하려면, 화학 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비누를 사용해 순한 비눗물을 만듭니다. 표백제나 기타 강력 세척제는 소재가 손상될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둣솔 또는 깨끗한 칫솔을 사용해 니트와 같은 방향으로 비눗물을 문지르세요. 깨끗한 천으로 비눗물을 닦아내고 필요한 만큼 반복합니다. 신발을 자연 건조하고, 지나친 열은 신발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건조기 사용은 피하세요.

출처 나이키 코리아 







반응형

댓글